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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Beethoven)의 생애와 음악(작품) : 고난을 넘어선 불멸의 작곡가

  수많은 위대한 음악가가 있지만 '악성(樂聖)'이라는 칭호는 오직 한 사람에게만 허락된다. 바로 루트비히 판 베토벤이다. 청력을 잃는 절망 속에서도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음악을 남긴 그의 삶과 음악 세계를 깊이 들여다본다.


  음악의 성인(聖人) 또는 악성이라 불리는 베토벤은 모차르트 보다 14년 늦은 1770년 독일 본에서 태어나, 고전파 음악을 최고의 경지로 발전시켰으며 낭만파 음악의 길을 열게 했다. 하이든, 모차르트와 더불어 빈고전파의 3대 거장으로 손꼽히며, 고전과 낭만의 교량적 역할을 한 작곡가이다.


— Key Takeaways —
  • 베토벤은 고전주의를 완성하고 낭만주의 시대의 문을 연 교량적 역할을 했음
  • 교향곡 3번 '영웅'은 원래 나폴레옹에게 헌정하려 했으나, 그가 황제가 되자 헌정을 철회
  • 교향곡 9번 ‘합창’ : 교향곡과 합창의 결정적 결합
  • 32 소나타 = 피아노 문헌의 ‘신약성서’ 비유
  • 빈 시대 : 후원·출판 기반의 독립 음악가 모델

1. 베토벤의 생애

  3대째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난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 1770-1827)은 어린 시절 남다른 재능을 보였다. 하지만 바흐의 가족처럼 화목하지도 못했고, 모차르트의 아버지처럼 뒷받침을 해주지도 못했다. 궁중 가수 겸 바이올리니스트였지만 알코올 의존증에 빠진 아버지 요한은 모차르트처럼 신동으로 내세워 돈을 벌기 위해 베토벤을 혹독하게 연습을 시켰다. 나이가 어려야 신동의 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8세인 베토벤의 나이를 6세로 낮추어 소개했고, 이 때문에 베토벤은 자신의 실제 나이를 중년이 되어서야 알게 되었다고 한다.

  16세가 되던 1787년 베토벤은 빈으로 갔지만 어머니의 사망 소식에 2주 만에 본으로 되돌아와야만 했다. 이때 모차르트를 만났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도덕적 삶을 중시했던 베토벤은 17살 때부터 아버지의 알코올 의존증이 더욱 심해진 상태에서 어린 두 동생을 부양해야 했고, 이런 처지로 결혼을 하고 싶어 했지만 하지 못했다. (베토벤의 연인들에 대해서는 별도의 포스팅을 할 예정임)

  하지만 베토벤은 브로이닝 가족을 통해 발트슈타인 백작의 후원을 받아 본 대학의 강의를 청강하여 인문학적 소양을 쌓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를 하이든에게 소개해 빈으로 오게 되면 제자로 받아주겠다는 약속을 받게 된다.

  1792년 베토벤은 다시 빈으로 향한다. 그는 귀족이나 부유한 집안의 모임에서 연주를 하며 생계를 꾸려갔는데, 그의 뛰어난 즉흥연주 능력은 귀족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특유의 굽실거리지 않는 태도도 유명했는데, 이런 거칠지만 당당한 태도에 빈의 귀족들은 오히려 베토벤에게 믿음을 갖게 되었다. 베토벤은 리히노프스키 공작의 집에서 하숙을 하며 피아노와 연금을 지급받게 되어 생계에 곤란함을 느끼지 않게 되었다.

  빈에서 베토벤은 하이든의 가르침을 받았으나 그가 너무 분주하여 두 사람의 관계는 불편했다. 배움의 욕구가 채워지지 않은 베토벤은 비밀리 다른 선생에게 교육을 받기도 했다. 하이든이 바쁜 것도 사실이지만 베토벤이 성실한 제자는 아니었다. 그렇다고 베토벤이 하이든에게 배운 것이 없는 것은 아니었고, 훗날 하이든의 76번째 생일 연주회에서 그의 앞에 무릎을 꿇고 손에 키스하며 경의를 표했으며, 그가 사망하자 스승에 대한 존경을 공개적으로 피력했다.


고뇌하는 듯한 표정의 베토벤 초상화를 보여주는 이미지
출처 : medium.com

  1795년부터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 활동하기 시작했고, 유럽 각지에도 점차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그러나 1800년 무렵부터 베토벤에게는 귀가 잘 들리지 않는 불운이 찾아왔다. 심해진 난청으로 사람 만나길 꺼려하며 엄청나게 괴로워했고, 하일리겐슈타트에서 동생에게 유서를 썼다. 하지만 유서를 쓴 후, 자신에게 주어진 음악적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기 전에는 죽을 수 없다고 새롭게 결심하게 된다.

  음악을 표현하기 위해 버리지 못할 규칙은 없고, 음악이라는 언어로 인간의 삶을 말하는 철학자, 음악의 시인이 되겠다고 다짐하며 수많은 걸작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베토벤은 교향곡 9곡, 피아노 협주곡 5곡, 수많은 피아노 소나타, 바이올린 소나타, 현악 4중주 등을 잇달아 작곡했다.

  베토벤의 작품은 모차르트의 4분의 1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적지만, 곡의 길이로 비교해보면 별 차이가 나지 않는다. 점차 심각해지는 청력과 가족 간의 불화, 건강 악화로 1827년 57세로 세상을 떠났다. 프랑스혁명에 의한 해방적 시대를 배경으로 활동했던 베토벤은 음악의 형식적 완성과 내용의 숭고함 속에서, 양식의 정점을 형성함과 동시에 낭만파 시대로 접어들게 했다.

  베토벤은 평생 단 한 번도 누구에게 고용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최초의 독립적인 음악가였다는 데 큰 음악사적 의미가 있다.


2. 베토벤 피아노 음악의 음악사적 의미

  많은 작곡가들이 연주자로 명성을 얻은 것처럼, 베토벤도 빈에 진출한 후 피아노 연주자로 명성을 알렸다. 특히 즉흥연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다른 음악 장르들은 띄엄띄엄 작곡되거나 특정 시기에 몰아서 작곡되었지만, 피아노곡만큼은 그의 음악 인생 내내 쉬지 않고 작곡되었으며, 당연히 그의 작품 중에서도 양적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20개의 피아노 변주곡, 5개의 피아노 협주곡, 작품번호가 붙은 피아노 소나타만 32개나 되는데, 이는 '피아노의 신약성서'로 평가된다. 대표적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곡은 다음과 같다.

  • 8번 '비창 (Pathétique)'
  • 14번 '월광 (Moonlight)'
  • 17번 '템페스트 (Tempest)'
  • 21번 '발트슈타인 (Waldstein)'
  • 23번 '열정 (Appassionata)'
  • 29번 '함머클라비어 (Hammerklavier)'

  32개의 소나타는 베토벤 음악의 모든 양식 기법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피아노 음악사에 나타난 양식의 변천까지도 가늠하게 한다. 베토벤의 피아노 음악에 대한 창작 열정은 그의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났고, 피아노 소나타에서 발견되는 음악 특징은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의 특징을 모두 포함한다.

  베토벤에게 피아노라는 악기는 자신의 각종 음악적 상상력과 실험을 설계하고 구현해 볼 수 있는 최적의 도구였으며, 피아노곡에서 얻은 음악적 성과는 다른 장르에도 두루 활용되었다. 따라서 이 피아노곡들은 베토벤 음악의 발전 양상을 가장 잘 관찰할 수 있는 일종의 이정표 역할을 한다.


3. 베토벤 교향곡의 음악사적 의미

  베토벤의 9개 교향곡은 음악사에 영원히 빛나는 기념비적인 작품들이다. 베토벤은 이 교향곡들을 위해 그의 모든 음악 양식과 작곡 기법을 동원했다. 교향곡에 나타난 조성, 주제, 형식의 전개는 고전주의 기법의 완성을 보여주었고, 한편으로는 낭만주의를 지향하는 진보적 기법의 실제적 예를 보여주었다.

  교향곡 1, 2번은 초기 빈 시절에 작곡되었는데, 아직 베토벤다운 특징이 강하게 보이지는 않는다. 교향곡 2번을 작곡하고 3번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베토벤은 음악적 대도약을 경험하게 된다. 이후 작곡한 교향곡을 보면 3, 5, 7, 9번은 혁신적이고 4, 6, 8번은 비교적 고전적인 성향을 띤다.

  • 3번 '영웅' : 나폴레옹을 위해 쓰려던 작품으로, 장대한 길이와 깊이로 교향곡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 5번 '운명' : 청각장애를 극복한 베토벤의 강인한 의지를 표현한 곡으로 가장 유명하다.
  • 6번 '전원' : 자연을 찬미하고 인간의 행복과 평화를 그린 5악장 구성의 표제음악이다.
  • 9번 '합창' : 관현악에 최초로 합창을 도입했으며, 인류의 형제애를 노래하는 불후의 명작이다.

  베토벤의 업적 중 하나는 4악장 소나타 형식이던 교향곡의 형식을 변형하고 다양화해 낭만파에 전해준 것이다. 그의 9개 교향곡은 후세의 작곡가들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4. 베토벤 실내악곡의 음악사적 의미

  베토벤은 교향곡과 피아노곡뿐만 아니라, 실내악 분야에서도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작곡가다. 하이든에 의해 확립된 현악 4중주 형식을 예술적 최고봉으로 이끈 사람이 바로 베토벤이었다.

  그는 피아노 3중주, 현악 4중주 등 다양한 실내악곡을 작곡했다. 특히 그의 후기 현악 4중주들은 베토벤의 성숙한 창작 시기에 작곡되어 최고의 예술성과 작곡 기법을 보여준다. 푸가 스타일과 복잡한 선율 라인은 너무나도 어려워 현대곡 같은 느낌을 주며, 당대의 청중들은 물론 오늘날의 청중들에게도 결코 쉽게 이해되는 곡들이 아니다.


5. 소나타 형식의 발전과 완성에 기여

  서양음악사에서 베토벤의 가장 위대한 업적 중 하나는, 하이든이 창시한 소나타 형식을 발전시키고 확립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 소나타 형식은 서양 고전음악의 거의 모든 형식의 근본이자 바탕이다.

  쉽게 비유하자면, 두 명의 주인공이 등장해 서로 대화하고 갈등하다가(제시부), 절정의 위기를 겪고(발전부), 다시 화해하며 마무리되는(재현부) 한 편의 드라마와 같다.

  소나타 형식은 크게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로 나누어진다. 가장 중요한 제시부에서는 성격이 다른 제1주제와 제2주제를 제시하며 조(key)를 바꾼다. 발전부에서는 제시부의 주제들을 자유롭게 발전시키며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마지막 재현부에서는 제시부의 주제들이 다시 등장하며 원래의 조로 돌아와 안정적으로 곡을 마무리한다.

  또한 베토벤은 '비창' 3악장에서 소나타 론도 형식을 쓰는 등, 기존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그것을 넘어서는 새로운 양식을 끊임없이 만들어냈다. 바로 이러한 점이 우리가 베토벤을 위대하다고 말하는 척도가 된다.


  이처럼 베토벤은 기존의 음악 형식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실험하고 경계를 확장하며 고전주의를 완성하고 낭만주의의 문을 활짝 열었다. 그의 음악이 시대를 넘어 오늘날까지도 우리에게 깊은 감동과 위로를 주는 이유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