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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곡과 연주회용 서곡의 차이점: 알기 쉬운 클래식 용어 가이드

다시채의 클래식 카페 0

  클래식 음악을 듣다 보면 서곡(Overture)’이라는 용어를 자주 접하게 된다. 그런데 클래식 음악에는 '서곡(Overture)''연주회용 서곡(Concert Overture)'이라는 두 가지 형식이 있다. 두 가지 모두 단일 악장으로 구성된 관현악곡이라는 공통점으로 인해 음악만으로는 구분이 어려울 수 있으나, 그 목적과 내용 면에서 명확히 다르다.

  

서곡과 연주회용 서곡의 공통점 : 단일 악장의 관현악곡

  두 형식의 가장 큰 공통점은 교향곡과 같이 여러 악장으로 나뉘지 않는, 단일 악장 구성의 오케스트라 음악이라는 점이다. 교향곡이나 협주곡처럼 여러 악장으로 구성되지 않고, 특정 공연의 시작을 알리거나 청중의 분위기를 집중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서곡과 연주회용 서곡의 차이라는 문구를 보여주는 이미지
  

서곡 (Overture): 극음악을 위한 도입부

  '서곡'은 오페라, 발레, 연극과 같은 극음악의 본편이 시작되기 전에 연주되는 음악이다. 이는 이어질 극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암시하고 작품의 주요 선율을 미리 제시함으로써 관객의 기대감을 높이는, 일종의 '예고편'과 같은 기능을 한다. 따라서 서곡의 연주가 끝나면 성악가나 무용수가 등장하는 본 무대가 이어 진다. 본편의 내용을 따라가므로 상대적으로 길이가 짧고 구조가 명확한 경향이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모차르트의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서곡, 비제의 <카르멘> 서곡, 로시니의 <윌리엄 텔> 서곡 등이 있다.

 

연주회용 서곡(Concert Overture) : 독립된 관현악 작품

  '연주회용 서곡'은 특정 극을 전제로 하지 않고, 그 자체로 완결된 하나의 독립적인 연주회용 작품으로 작곡된 음악이다. 이 형식은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에 본격적으로 등장했으며, 작곡가들은 문학 작품, 역사적 사건, 자연 풍광 등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서사나 묘사를 담은 관현악곡을 창작했다. 독립적인 작품으로서 작곡가의 음악적 상상력이 자유롭게 발휘되므로 길이가 비교적 길고 형식이 자유로운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멘델스존의 <한여름 밤의 꿈> 서곡, 브람스의 <대학축전 서곡>, 차이콥스키의 <1812 서곡> 등이 있다. 이들은 서곡이라는 명칭을 갖고 있지만, 실제로는 연주회를 위한 독립적인 음악으로 작곡되었다.


  연주회용 서곡은 특히 19세기 낭만주의 시기에 활발히 작곡되었으며, 현재도 오케스트라의 정기 연주회에서 첫 곡으로 자주 연주된다.

 서곡과 연주회용 서곡의 차이를 도표로 보여주는 이미지

  요약하자면, '서곡'은 다른 극음악에 종속된 도입부의 성격을 가지는 반면, '연주회용 서곡'은 그 자체로 감상의 대상이 되는 독립된 기악 작품이라는 점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이 차이를 인지하고 음악을 감상할 때, 각 작품의 성격과 의도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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