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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극의 창시자 리하르트 바그너(Wagner)의 생애와 작품

  독일의 낭만주의 오페라의 전성시대를 열고, '음악극'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창시한 바그너의 생애와 작품에 대하여 간단하게 요약 정리하였다.



  1813년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태어난 바그너(Wilhelm Richard Wagner, 1813-1883)는 어머니가 바람을 피워 낳아 아버지가 친아버지가 아닌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피아노를 배웠으나 별다른 재능을 보이지 못했고, 오히려 문학 분야에서 재능을 나타냈다. 그러나 15세 때 게반트하우스 연주회에서 베토벤의 교향곡을 듣고 크게 감동하여 음악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이때부터 독학으로 음악공부를 한 후 토마스 교회의 음악감독으로부터 작곡법을 배우면서 2개의 피아노 소나타, 판타지아, 그리고 몇 개의 서곡과 교향곡을 작곡했다


  그러다가 18세 때 라이프치히 대학에 입학해 음악과 철학을 공부했고, 1832년에는 직접 대본을 써 오페라 결혼식을 발표했으며 교향곡도 작곡했다. 1833년에는 뷔르츠부르크에서 합창을 가르쳤고, 프랑스 구원 오페라와 독일 낭만 오페라의 창작에 주력했다. 1836년에는 미나 플라너라는 여배우를 만나 결혼했으나 나중에 이혼하고, 친구인 리스트의 딸 코지마와 재혼을 했다.


  바그너는 원래 음악가가꿈아니라 극작가가 꿈이었기 때문에 음악, 내용, , 연기, 무대가 어우러진 총체예술작품을  만들고 싶어 했다. 바그너는 교향곡, 피아노 소나타, 현악 4중주 같은 다양한 편성의 작품을 고루 쓴 음악가들과 달리 일평생 음악극이라는 한 장르에만 주력한 음악가이자 극작가이며 연출가였다. 그래서 바그너는 이를 위하여 오페라의 음악뿐만 아니라 대본, 무대장치를 스스로 만들었고 오케스트라는 아래에 있고 연주자만 보이는 극장 구조도 직접 고안했다.


   초자연적인 영웅 전설을 소재로 바그너 본인이 직접 대본을 쓰고 작곡을 하고 연출까지 한 음악극은 관객들에게 굉장한 몰입감과 감동을 선사했고, 그는 '바그네리안'(wagnerian)이라 불리는 열성 추종자들에게 둘러싸여 음악계의 왕으로 군림했다.


바그너가 직접 설계한 바이로이트 오페라하우스 단면도 이미지입니다.
바그너가 설계한 바이로이트 오페라하우스 단면도

  

  바그너의 초기 오페라는 전통적인 낭만 오페라의 유형을 따랐다일부만 남아있는 그의 첫 작품 [결혼]과 1833년에 작곡한 [요정], 1834년에 작곡한 [금지된 사랑]전설적인 내용의 [방랑하는 네델란드인]도 베버의 양식을 따른 낭만 오페라이다. [연애금지]는 독일 낭만 오페라이지만 도니제티의 영향이 나타난다바그너는 이 작품에서 순환동기를 사용해 회상의 장면을 연출하고 있다이러한 기법은 앞으로 있을 그의 음악극의 가장 중요한 특징인 라이트모티브의 출연을 연상케 해준다. [탄호이저]는 그랜드 오페라적인 요소를 독일 낭만 오페라에 혼합한 작품이다. [탄호이저]에서 바그너는 낭독체적인 아리오소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개념은 베버의 오페라 [오이리안테]에서도 발견되지만 바그너 음악의 새로운 특징이기도 하다낭독체적인 노래는 그의 후기 오페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으며 바그너는 이러한 형태의 음악을 대화체 노래라고 불렀다리스트의 지휘로 바이마르에서 초연한 [로엔그린]은 독일 낭만 오페라의 마지막 작품이자 바그너의 음악극을 예견해주는 작품이다.


  한편바그너는 그동안의 낭만 오페라 대신 음악극을 작곡하기 시작했다음악극은 레치타티보아리아중창합창 등 각각의 분리된 음악의 구성요소로 전개하는 오페라와 달리 음악의 연속성을 강조한다이 연속성은 라이트모티프를 통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전개된다라이트모티프는 끊이지 않는 선율극의 내용에 따라 일관되게 적용되는 조성고정적인 악기의 사용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하여 작품 속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한다.


  [트리스탄과 이졸데]는 트리스탄과 이졸데의 사랑 이야기를 중세의 서정시로 그린 내용이다. 1845년에 [뉘른베르크의 마이스터 싱어] 대본을 썼고, 1861-1862년에는 음악을 작곡했다. 이 음악은 독일에서 축제나 행사 때 많이 사용된다. 1853년에 시작해서 1874년에 완성한 대작인 [니벨룽겐의 반지]는 바그너 음악극의 대표적 작품으로 4부로 나누어 작곡되었다. 노르웨이의 [지그프리트 전설]을 대본으로 한 장대한 작품이어서 전야제와 3일 동안 연속적으로 공연되도록 기획되었으며, 각각 라인의 황금, 발퀴레, 지그프리트, 신들의 황혼으로 이름이 붙여졌다. 마지막 작품인 [파리지팔]은 성지 숭배, 희생을 통한 구제를 주제로 하는 신비적이고 반종교적 작품이다.

  바그너가 사용한 관현악적 음색, 주제와 동기의 진행, 화성과 조성 등은 19세기 후기 음악에 변화를 가져왔고 20세기 음악의 출현을 앞당겼다. 특히 조성 처리와 반음계주의는 복합조성 내지는 무조성에 접근하여 20세기의 12음열주의, 범조성, 무조음악의 탄생에 기초가 되었다. 1883년에 생을 마감한 바그너의 음악사적 공헌은 종합 예술작품으로서의 오페라 음악극을 창시하여 오페라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우고 오페라에 사용된 다양한 기법이 20세기 새로운 음악 사조의 출현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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