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도움이 되었던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고자 한다. 아주 오랫동안 다양한 유산균을 복용했던 실제 경험을 간략하게 기록해 보고자 한다.
변비를 위해서 10년이 넘도록 수제 요거트를 만들어 먹으며 효과를 보았다. 어느 순간 만들기도 귀찮고, 가격 차도 크지 않은 것 같아 유산균 구매를 결정하였다. 몇 개의 상품을 먹어보다 덴마크 유산균을 선택하여 3-4년 정도 꾸준히 복용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캡슐형이라 약을 먹는 느낌이 들어 싫어졌다. 이번에는 마트에서 판매하는 요거트 중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과 비피더스균이 대표적인 균주)가 많은 제품을 사서 먹기를 수 년 간 지속하였다.
그런데 갑자기 얼마 전부터 변기가 심해졌다. 배변이 힘들어 생약 성품의 변비약도 난생 처음 구매해 보았다(변비약은 비추). 물을 더 마시고, 마트에서 구매한 유산균도 더 많이 섭취해보았으나 별 소용이 없었다.
결국 덴마크 유산균을 다시 구매하였다. 먹은 다음 날부터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하여 변비에 도움을 얻기 위해 유산균을 복용하고자 한다면, 덴마크 유산균을 추천한다. 가격적으로도 하루 500원 대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마트에서 구매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다. 다만 수 개월 분을 한꺼번에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지출이 커 보일 수는 있다.
덴마크 유산균은 다양한 특허 균주(LGG, UABla-12 등)를 사용해 장까지 살아서 도달하는 생존율이 높고, 식이섬유, 아연, 비타민 D3 등 부원료가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종합적인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복용 시기는 아침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수제 유산균을 만들었을 때에는 식후에 먹는 습관이 있어 덴마크 유산균도 식후에 복용했었다. 유산균은 위산에 약하기 때문에, 위산 분비가 적은 공복 상태(특히 아침 기상 직후)에 섭취하면 장까지 더 많이 살아서 도달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최근에는 위산에 강한 코팅 유산균이나, 위산에 잘 견디는 특수 균주(LGG 등)가 포함된 제품도 있어 복용 시점이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필자처럼 덴마크 유산균을 복용하는 것이 능사는 아닐 것이다. 가급적이면 변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먹거리와 생활 습관이 근본적인 것이라고 생각된다. 변비에 도움을 주는 내용들은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1. 충분한 수분 섭취
- 수분이 부족하면 대변을 딱딱하기 만들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섭취가 장운동을 도와준다.
- 일반적으로 하루 1.5-2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라고 한다.
- 아침에 기상하였을 때 뜨거운 물에 찬물을 약간 섞어서 마시는 것이 장운동에 도움이 된다.
2. 식이섬유와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
- 과일 : 사과, 배, 키위, 자두, 블루베리 등
- 채소 : 브로콜리, 시금치, 고구마, 양배추 등,
- 통곡물 : 귀리, 현미, 통밀빵, 보리 등
- 유산균이 풍부한 김치, 된장, 청국장 등
- 올리브유, 아보카도, 견과류 등
3. 가벼운 운동
걷기와 스트레칭만 해도 장운동이 활발해짐
4. 배변 습관
- 화장실에 스마트폰 가져가지 않기!
-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지 않기!
5. 나에게 맞는 유산균 제품 찾기
개인적으로는 덴마크 유산균이 가장 만족도가 높았음
이상으로 오랜 시간 동안 변비에 도움을 수 있는 음식과 생활 습관, 그리고 어떠한 유산균 제품이 좋은 지를 살펴보았다. 개인차가 있어서 필자의 경험이 모두에게 해당되지는 않겠지만 부디 변비로 고생 중인 분들께 작은 도움이라도 되기를 바란다. 꾸준한 관리로 건강한 장과 편안한 하루가 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