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메뉴 바로 아래 광고

스크랴빈(Alexander Scriabin)의 생애와 음악(업적)

다시채의 클래식 카페 0

  러시아 작곡가 스크랴빈은 쇼팽풍의 낭만주의에서 출발해 무조와 신비주의에 이르기까지음악사에서 독특한 궤적을 그린 인물이다그의 생애작품과 업적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스크랴빈의 어린 시절과 음악적 성장

  스크랴빈(Alexander Scriabin, 1872-1915)은 외교관인 아버지와 피아니스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태어난 지 18개월 만에 어머니가 결핵으로 사망하여 그는 할머니와 숙모와 함께 생활하게 된다. 특히 숙모 리우보프 스크랴비나는 피아노를 잘 쳤고, 어린 스크랴빈에게 음악적 영향을 많이 주었다. 그는 특히 쇼팽의 음악에 깊이 매료되어, 베개 밑에 쇼팽의 악보를 두고 잘 정도였다고 한다.

 

모스크바 음악원 시절

  스크랴빈은 5세 때 피아노를 처음 접했고, 곧바로 작곡까지 할 정도로 놀라운 재능을 드러냈다. 열 살 무렵에는 이미 여러 곡을 썼다는 기록이 있다. 16세에 모스크바 음악원에 입학하여 니콜라이 즈베레프와 바실리 사포노프에게 피아노를, 안톤 아렌스키와 세르게이 타네예프에게 작곡을 배웠다. 하지만 그는 음악 이론이나 대위법 같은 전통적 훈련에 큰 관심이 없었다고 전해진다. 오히려 즉흥 연주와 자신만의 음악적 상상력에 더 집중했다. 이 시기 그는 라흐마니노프와 동문수학하며 라이벌 관계를 형성하기도 했다.


📌 관련 포스트 추천 [라흐마니노프의 생애와 낭만주의 음악 세계 알아보기]




스크랴빈의 모습을 보여주는 이미지
스크랴빈의 모습

 

스크랴빈의 결혼과 작곡 활동

  졸업 후에는 피아니스트로 활동하면서 러시아와 유럽 각지에서 명성을 얻었다. 젊은 시절 스크랴빈의 작품에서는 쇼팽의 영향이 짙게 느껴지지만, 자신만의 섬세하고 독창적인 음악 어법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1897년에는 피아니스트 베라 이사코비치와 결혼해 네 명의 자녀를 두었으나, 결혼 생활은 오래가지 못했다. 이 시기부터 그는 작곡에 더욱 몰두했다.

 

유럽 시기의 철학적 전환과 신비주의

  1904년에는 교직을 그만두고 유럽으로 떠났다. 스위스, 벨기에, 이탈리아 등에서 머물며 새로운 음악적 스타일을 실험했다. 이 시기에 그는 신비주의와 철학에 깊이 빠져들었고, 음악에 영적이고 신비로운 요소를 점점 더 많이 담았다. 건강은 좋지 않았지만, 작곡과 연주를 멈추지 않았다.


후기 작품과 미스테리움의 구상

  1909년 러시아로 돌아와 모스크바에 자리를 잡았다. 이 시기부터 그의 음악은 더욱 실험적이고 독창적으로 변화했다. 스크랴빈은 말년에 인류를 구원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한 거대한 종합 예술 작품 <미스테리움 Mysterium>을 구상했다. 이 작품은 음악, , , 색채, 향기 등 모든 감각을 동원하는 전례 없는 규모의 의식으로 히말라야에서 공연할 계획되었으나, 1915년 면도 중 입은 상처로 인한 패혈증으로 43세의 젊은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스크랴빈의 대표작품

  스크랴빈은 매우 독창적이고 선구적인 음악으로 유명하다. 초기 작품, 예를 들어 피아노 전주곡과 연습곡은 쇼팽과 낭만주의 스타일의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점점 더 실험적이고 신비로운 스타일로 발전했다.

 

  그의 가장 유명한 관현악 작품 중 하나는 <법열의 시 Poem of Ecstasy, 1908>이다. 이 곡은 영적이면서도 관능적인 황홀함을 표현한다. <프로메테우스: 불의 시 Prometheus: The Poem of Fire>는 음악과 함께 색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컬러 오르간(color organ)’ 파트가 포함되어 있다. 당시로서는 매우 혁신적인 아이디어였다. 이 작품에서 그는 자신만의 6개의 음으로 이루어진 '신비화음(Mystic Chord)'을 체계적으로 사용했다.

 

  스크랴빈의 피아노 음악도 높이 평가받는다. 그는 10개의 피아노 소나타를 썼는데, 이 작품들은 전통적인 낭만주의에서 점점 더 복잡하고 반음계적이며, 심지어 무조(조성이 없는) 스타일로 진화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후기 소나타, 예를 들어 7번 <화이트 마스>9번 <블랙 마스>는 20세기 초 피아노 음악의 걸작으로 꼽힌다.

 

스크랴빈의 유산과 평가

  스크랴빈은 시대를 앞서간 음악가였다. 생전에도 존경받았지만, 일부 비평가들은 그의 후기 작품이 너무 급진적이라고 여겼다. 하지만 오늘날 스크랴빈은 조성과 음악적 표현의 한계를 뛰어넘은 선구자로 평가받는다. 초기 작품은 쇼팽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후기 작품은 무조와 현대음악에 관심 있는 이에게 추천한다. 때로는 이해가 되지 않아도 좋다. 스크랴빈 자신이 말했듯, 음악은 설명될 수 없는 것을 향한 접근일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 관련 포스트 추천 → [쇤베르크와 현대음악의 시작: 무조, 12음기법]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본문상단

본문하단

최근게시물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