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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비에 메시앙(Olivier Messiaen)의 생애와 작품

  20세기 저명한 음악이론가이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의 젊은 작곡가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프랑스의 작곡가 메시앙의 생애와 작품을 대한 글이다.

 

 메시앙(Olivier Messiaen, 1908-1992)은 매우 교양 있는 부모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셰익스피어 번역에 권위가 있었던 남프랑스 그러노블대학의 교수였고, 그의 어머니는 남프랑스 출생의 여류시인이었다.

 

  메시앙은 8세에 이미 혼자서 피아노곡의 작곡 공부를 시작했으며, 9세 때는 최초의 작품이라고 할 수 있는 피아노 곡 <샬로트의 귀부인>을 작곡했다. 열 살이 되던 생일에 메시앙은 자신의 화성법 선생님으로부터 드뷔시의 펠레아스와 멜리장드>의 악보를 선물을 받고 이 곡에 너무나 감동한 나머지 작곡가가 되기로 결심하였다.

 

  191911세에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여 11년간 음악을 공부히는데, 음악이론, 작곡, 음악사 등 모든 과목에 수속으로 졸업하는 천재성을 드러내었다. 1930년대부터는 인도음악의 리듬, 고대 그리스 음악의 리듬, 그레고리안 성가, 민속음악, 시간에 관한 여러 가지 철학 등에 대해서도 폭넓게 공부를 했는데 이것은 후에 그의 작품 세계를 형성하는 기초가 되었다.

 

올리비에 메시앙의 모습입니다.
올리비에 메시앙(출처 : amazon.com)



  1931년 파리의 쌍 트리니트(Saint Trinite) 성당의 오르간 주자가 되었는데, 40년 이상 그 자리 활동하며 많은 오르간 곡들을 작곡하였다. 1936년에는 파리 에콜 노르말(Paris Ecole normale) 음악학교와 스코라카토룸(Schola Cantorum)의 교수가 되었다.

 

  1939년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메시앙은 프랑스 군에 입대했다. 이듬해에 독일군의 포로가 된 메시앙은 되어 독일과 가까운 폴란드와의 국경의 실레지아 수용소로 이송이 되었다. 여기서 메시앙은 굶주림과 강제노동 그리고 혹독한 추위 속에서 <세상의 종말을 위한 4중주>를 작곡하였다.

 

  1942년에는 다시 파리로 돌아와 모교인 파리음악원의 화성법 교수가 되어, 악곡분석, 미학, 리듬법 강좌를 맡았으며 이 강좌의 독특한 내용은 매우 유명했다. 1944년에는 지금까지의 모든 작곡기법이 총집결된 <나의 음악어법 Technique de mon language musica)>이 출판되었다.

 

1966년 핀란드 여행에서 돌아온 그는 다시 파리 음악원의 작곡 교수로 임명되었고, 이듬해에는 프랑스 예술원 회원으로 추대되기도 하였으며, 1992년 파리에서 생을 마감하였다.

 

드뷔시 이후 최고의 프랑스 작곡가 올리비에 메시앙은 대중들이 20세기의 음악이 난해하다고 받아들이게 되는 가장 결정적인 동기를 제공한 작곡가이다. 메시앙은 새로운 소리, 새로운 리듬(자신을 리듬의 창조자라고 부름)과 화음을 사용하여 곡을 썼는데, 이러한 작품들 속에는 그의 신앙심이 배어 있다. 독실한 가톨릭 신자였던 메시앙은 중세 이후 가장 많은 종교음악을 작곡했다. 또한 메시앙은 새소리에 관심이 많아 그의 많은 작품 들에서 새소리를 모방하거나 새소리를 연상케 하는 음형들이 사용되었다.

 

그는 볼레즈, 슈톡하우젠, 노노와 같이 20세기 중요한 많은 작곡가들의 스승이기도 하다.

 

메시앙의 대표 작품으로는 <시간의 종말을 위한 4중주>, <튀랑갈리라 교향곡>, <새의 카탈로그>, <이국적인 새들>, <음가와 강도의 모드>, <다섯 개의 후렴>, <아기 예수님을 바라보는 20개의 시선>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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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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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조금 낯선 분인데 이 분 곡도 꼭 들어보고 싶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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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오랜만에 들렸네요 블로그가 갈수록 풍성해지는 느낌입니다. 광고도 적절히 배치하셨네요. 저는 아직 추가 승인 나지 않았네요 구글 블로그 너무 어렵네요. 처음엔 무작정 공부하고 시도했는데 갈수록 한계가 와서 한 두달 정도 손 놓고 있어요. 정말 부럽습니다. 좋은 글 많이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처럼 이렇게 소통하니 좋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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