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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벨리우스(Jean Sibelius)의 생애와 음악(작품)

  핀란드의   대표 음악가 시벨리우스(Jean Sibelius)의 생애와 음악에 대하여 정리한 글이다.

Ⅰ. 생애: 격동의 시대를 살다 간 국민 영웅

1. 시대적 배경과 민족주의 음악가

  핀란드는 강대국 사이에 위치한 지리적 여건으로 인해 오랜 기간 타국의 지배를 받아온 나라였다. 19세기 러시아의 혹독한 식민통치를 받고 있는 가운데, 당시 유럽의 많은 음악가들은 자기 민족적 특색을 반영하는 음악에 대한 깊은 고심을 했다. 이러한 시대적인 배경 속에서 장 시벨리우스(Jean Sibelius, 1865-1957)는 핀란드의 영혼과 저항 정신을 대표하는 위대한 민족주의 음악가로 등장한다.

2. 초기 생애와 음악으로의 전환

  시벨리우스는 1865년 외과의사인 아버지와 스웨덴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가 겨우 두 살 때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지만, 다행히 친척의 도움으로 어려운 유년기를 보내지는 않았다. 그는 5세 때 고모에게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여 11세에 작곡을 하는 등 일찌감치 음악에 비범한 재능을 드러냈다.

  성인이 된 시벨리우스는 헬싱키 대학교 법학과에 입학했지만, 그의 마음은 온통 음악에만 쏠려 있었다. 결국 음악에만 매달린 나머지 퇴학을 당하자, 그는 자신의 길을 분명히 정하고 헬싱키 음악원(Martin Wegelius에게 사사)에 입학하여 음악 공부에 전념한다. 그는 작곡을 배우는 동시에 뛰어난 바이올린 연주자의 꿈을 키웠으나, 치명적인 무대 공포증 때문에 바이올리니스트가 되는 것을 포기하고 작곡에 더욱 매진하게 된다.

3. 유럽 유학과 민족음악에의 각성

  1889년 베를린으로 유학을 떠난 시벨리우스는 바그너의 음악에 깊이 매료되고 한스 폰 뷜로가 연주하는 베토벤에 감동하는 등 독일 후기 낭만주의 음악에 경도되었다. 하지만 이후 빈(1890–91)으로 건너가 로베르트 푹스(Robert Fuchs)와 카를 골드마르크(Karl Goldmark)의 지도를 받으며 그의 인생에 전환점이 찾아온다. 그는 이 시기에 "오케스트라가 자신의 가장 중요한 악기"가 된다는 사실을 깨닫고 관현악법에 눈을 뜨게 된다. 또한 헝가리와 루마니아에서 온 동료 음악가들이 자국의 문화와 음악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려는 열정적인 태도에 큰 자극을 받아, 비로소 핀란드 고유의 정체성을 담은 음악을 만들기로 굳게 결심했다.

  그러나 이러한 음악적 결심과는 별개로 그의 사생활은 순탄치 않았다. 베를린과 빈에서 지내던 시절, 그는 심한 낭비벽과 함께 술과 도박에 빠져 방탕한 생활을 하기도 했다.


시벨리우스의 사진입니다.
시벨리우스 (출처 : sibeliusmuseum.fi)

4. 국민 작곡가, '핀란디아'의 탄생

  1891년 귀국한 그는 1890년대 중반, 예술가들과 교류하며 영감을 얻던 이른바 '심포지온(Symposion)' 시기를 거치며 핀란드 음악계의 중심으로 떠오른다. 그는 핀란드의 민족 대서사시 '칼레발라'에서 깊은 영감을 받아 합창과 관현악을 위한 작품에서 명성을 얻었으며, 대작 <쿨레르보 교향곡><레민캐이넨 모음곡(Lemminkäinen Suite)> 등을 발표하며 폭발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아이노 야르네펠트(Aino Järnefelt)와 결혼에 골인하고 헬싱키 음악원 교수로 임명되어 안정적인 삶을 꾸려나갔다.

  1899년, 그의 명성을 국제적으로 만든 결정적인 계기가 찾아온다. 러시아의 언론 탄압에 저항하기 위해 기획된 '언론의 날' 축전을 위한 <언론 기념 음악(Musiikkia Sanomalehdistön päivien juhlanäytäntöön)>을 작곡했는데, 이 중 마지막 곡이었던 <핀란드의 각성(Suomi herää)>을 독립적인 작품으로 재편한 것이 바로 <핀란디아>이다. (그는 훗날 <언론 기념 음악>의 일부를 관현악 모음곡 <역사적 정경 I>으로 구성하기도 했다.) 이 작품은 핀란드의 제2의 애국가로 불리며 그의 가장 상징적인 대표작이 되었다.

5. '아이놀라' 시기와 원숙기

  <핀란디아>를 작곡한 지 몇 해 뒤인 1904년, 시벨리우스는 헬싱키 근교 예르벤패의 자작나무 숲에 아내의 이름을 딴 '아이놀라(Ainola)'라는 집을 짓고 생애의 후반을 보냈다. 그는 이곳에서 창작 활동에 전념했지만, 동시에 고질적인 재정난에 시달리기도 했다. 이 시기에 그는 교향곡 4-7번, 바이올린 협주곡, 그리고 여러 교향시들을 통해 자신만의 독창적인 음악 어법을 극한까지 정제해 나갔다.

6. 말년과 '아이놀라의 침묵'

  시벨리우스의 국제적 인기는 1930년대에 정점에 달했으며, 그의 70세 생일은 국제적인 행사로 치러질 정도였다. 그러나 그토록 정열적으로 활동했던 그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부터 1957년 사망할 때까지, ‘아이놀라의 침묵(Ainolan hiljaisuus)’이라 불리는 긴 창작 공백기를 보낸다. 이에 대한 원인은 다음과 같이 복합적으로 분석된다.

  • 극심한 자기 비판과 완벽주의 : 이미 거장의 반열에 오른 그는 자신의 이전 작품을 뛰어넘어야 한다는 엄청난 압박감에 시달렸다. 특히 오랫동안 작업했던 교향곡 8번의 악보를 스스로 불태워 없앤 일화는 그의 극단적인 완벽주의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 시대의 변화와 고립감 : 20세기 음악의 새로운 조류가 되어버린 쇤베르크의 12음 기법과 같은 비조성음악(무조음악)이 대두되자, 조성음악 체계 안에서 자신만의 음악 세계를 구축해 온 그는 이러한 흐름에 맞서고 싶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 건강 문제와 알코올 의존 : 평생 그를 괴롭혔던 알코올 문제와 말년의 심각한 손 떨림 증상은 악보를 그리는 물리적인 행위 자체를 어렵게 만들었다.
  • 국민 영웅이라는 부담감 : '살아있는 기념비'와도 같았던 그에게 쏟아지는 국민적 기대감은 오히려 창작을 멈추게 하는 거대한 심리적 부담으로 작용했다.

  일각에서는 건강 악화설, 정신병 발작설 등을 제기하기도 했으나, 그가 92세까지 장수했고 가족들과의 관계가 원만했던 것을 보면 이는 사실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그는 이 긴 침묵의 시기 동안 핀란디아 찬가를 혼성합창으로 편곡(1948)하는 등 소규모의 정리 작업만을 남겼다.

  시벨리우스는 1957년, 향년 91세를 일기로 아이놀라에서 별세했다. 사인은 뇌출혈이었다. 그의 장례식은 국장으로 성대하게 치러졌으며, 핀란드 지폐에 그의 초상화가 등장할 만큼 그는 오늘날까지도 핀란드 최고의 국민 영웅으로 추앙받고 있다.


Ⅱ. 음악 세계와 주요 작품

  시벨리우스의 음악은 핀란드의 광활한 숲과 수천 개의 호수, 그리고 신비로운 북유럽 신화에서 비롯된 독창적이고 장엄한 스타일이 특징이다. 그 기저에 흐르는 정서는 핀란드의 자연, 북유럽 신화, 그리고 우주적인 영적 세계라고 요약할 수 있다.

  • 교향곡 (Symphonies) : 총 7개의 교향곡은 그의 음악 세계의 핵심이다. 이 교향곡들은 모두 개성이 다르며, 구성, 악기 사용법, 정서에 이르기까지 매번 환골탈태의 혁신을 멈추지 않았다. 특히 투쟁과 승리를 장엄하게 그려낸 교향곡 2번과 백조의 비상을 연상시키는 피날레가 인상적인 교향곡 5번, 단일 악장의 응축미를 보여주는 교향곡 7번이 유명하다.
  • 교향시 (Symphonic Poems) : 핀란드의 자연과 신화를 음악으로 그려낸 교향시는 그의 또 다른 중요한 장르이다.
    • 쿨레르보 (Kullervo) : 국민적 대서사시 '칼레발라'에 의한 초기 걸작이다.
    • 엔 사가 (En Saga) : '하나의 전설'이라는 뜻의 환상적인 작품이다.
    • 레민캐이넨 모음곡 (Lemminkäinen Suite) : '투오넬라의 백조'를 포함한 4개의 교향시로 이루어져 있다.
    • 포효 (Pohjola's Daughter) : '칼레발라'의 한 장면을 묘사한 극적인 작품이다.
    • 바다의 여인 (The Oceanides) : 바다의 정령을 신비롭게 그려낸 인상주의적 색채의 걸작이다.
    • 핀란디아 (Finlandia) : 러시아의 억압에 대한 저항의 상징이자 핀란드의 '비공식 국가'이다.
    • 타피올라 (Tapiola) : 북유럽 숲의 정령을 주제로 한 그의 마지막 걸작으로, 극도의 응축미와 독창성을 보여준다.
  • 바이올린 협주곡 D단조 (Violin Concerto in D minor, Op. 47) : 북유럽의 차가운 서정과 불타는 듯한 열정이 공존하는 작품으로, 낭만주의 시대의 가장 위대한 바이올린 협주곡 중 하나로 꼽힌다.
  • 부수 음악 및 기타 : 연극을 위해 작곡된 카렐리아 모음곡 (Karelia Suite), '슬픈 왈츠(Valse triste)', '펠레아스와 멜리장드' 등도 대중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