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these first

8월, 2023의 게시물 표시

Latest on the blog

음악의 아버지라 불리우는 바흐(Johann Sebastian Bach)의 생애와 작품

한눈 요약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는 바로크 음악의 정점이자, 서양 음악사 전체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작곡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평가받습니다. 그의 음악은 놀라운 지적 깊이와 기술적 완성도, 그리고 경건한 아름다움을 겸비하고 있어, 클로드 드뷔시가 그를 가리켜 “우리 모두의 아버지”라고 부를 정도였습니다. 바흐는 생전에 작곡가라기보다 오르간 연주자이자 즉흥 연주자로 더 유명했지만, 오늘날에는 대위법과 푸가의 정점을 이룬 ‘음악의 장인’으로 기억됩니다. …

음악의 어머니라 불리우는 헨델(Georg Friedrich Händel)의 생애와 작품

'음악의 어머니'라 불리는 헨델(Georg Friedrich Händel, 1685~1759)은 1685년 독일 작센 지방의 할레에서 궁정 이발사 겸 외과의 사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음악적 재능이 뛰어나 그의 아버지는 오르가니스 트 차하우(F. W. Dachau)에게 보내어 음악공부를 시켰고, 이후 17세 때 헨델은 할레 대성당의 오르가니스 트로 활동하게 된다. 그후 하노버 왕가의 합창장으로 일하며 최초로 오페라 [알머라]틀 작곡하여 1705년에 함부크외 오페라극장에서 공연을 통해 천재적인 음악적 소질을 들어 냈다.    1706년…

프란츠 리스트(Franz Liszt)의 생애와 작품

낭만주의 시대의 위대한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였던 프란츠 리스트의 생애와 작품을 살펴보고자 한다.   프란츠 러스트(Franz Liszt, 1811 - 1886)는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 활동했다. 그는 1300여곡에 달히는 수많은 작품을 남겼는데,  피아노곡, 오페라, 합창음악, 실내악, 가곡 등 다양한 장로의 작품을 작곡하였다.      헝가리 태생의 아버지와 오스트리아 태생의 어머니 사이에 외아들로 태어난 리스트 (Franz Liszt, 1840–1893) 는 음악에 관심이 많았던 아버지 때문에 6 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웠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생각해 보았던 내 글의 경제적 가치

블로그에 전혀 관심이 없었던 내가 가족의 권유로 지난 2월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었다. 취미생활이었던 클래식을 정리해 볼 겸 광고를 달면 수익도 얻을 수 있다는 말로 난생 처음 불로그 운영자가 된 것이다. 생각해보니 오늘이 만 6개월이 지났다.     며칠 전 이런 생각이 들었다.  포스팅하는 것을 경제적인 관점으로 생각해 본 것이다.  내가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 것이 주식투자의 원금이라는 생각....    국민의 5% 정도가 클래식을 듣는다고 하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클래식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주제가 아니다.  그래서 조회수가 많이 나오지 않는다. …

베를리오즈의 생애와 작품

낭만주의 시대의 분위기를 조성한 많은 혁신적인 음악을 시도한 베를리오즈의 생애와 작품을 살펴보고자 한다.    베를리오즈(Hector Berlioz, 1803-1869)는 1803년에 프랑스에서 태어났으며 12살 때 플루트, 클라리넷, 기타 등을 배웠다. 하지만 피아노를 칠 줄은 몰랐다. 아버지가 의사가 되라고 해서 17살 때 파리의 의대에 입학하였으나, 어렸을 때부터 열정을 가졌던 음악을 버리지 못해 23살 때 파리음악원에 입학하게 된다.   4년 만에 졸업 작품을 작곡해 로마대상을 받고 로마로 유학을 가게 되며 음악에 매진하게 된다. 1600년대 초기부터 세…

문학성이 뛰어난 낭만주의 음악가 슈만의 생애와 작품

문학성이 뛰어난 아름다운 음악을 작곡했을 뿐만 아니라 음악평론과 슈베르트 교항곡을 발견하는 등의 여러 업적을 남긴 로베르트 슈만의 생애와 작품을 살펴보고자 한다.   슈만(Robert Schumann, 1810-1856)은  독일 작센에서  출판업을 하는 아버지와 초보 성악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5형제 중 막내로 태어났다.  7세 때부터 작곡을 했고, 10살 때부터 오가니스트로 활동했을 뿐만 아니라  문학을 좋아하는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문학 및 시에 깊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시인처럼 서정적이고 상상하는 것을 좋아하는 기질을 보였다 .   16살 때 누나가…

피아노의 시인 쇼팽의 생애와 음악(작품)

‘피아노의 시인’ 프레데리크 쇼팽(Frédéric Chopin, 1810-1849)의 음악은 섬세하고 아름다운 선율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쇼팽은 특이하게도 오직 피아노라는 악기에만 몰두한 작곡가이다. 협주곡처럼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곡도 있지만, 그의 작품 대다수는 피아노 독주곡이자 그 자신이 직접 연주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는 탁월한 피아니스트였을 뿐만 아니라, 피아노라는 악기의 가능성을 극한까지 끌어올려 새로운 양식을 확립한 위대한 개척자였다. 또한 그의 음악 속에는 조국 폴란드에 대한 뜨거운 사랑과 그리움, 그리고 비통함이 절절히 녹아있다. …

모든 것을 다 가졌던 사람 멘델스존의 생애와 작품

클래식 작곡가 가운데 가장 유복한 환경에서 태어났을 뿐만 아니라 다방면에서 천재적이었던 멘델스존의 삶과 작품을 살펴보고자 한다.   멘델스존(Felx Mendelssohn, 1809-1847)은 독일 함부르크의 유복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나 성장하였다. 어머니로부터 피아노를 배웠고, 9살 때 공개적으로 단독 연주를 했다. 그는 부유한 환경 덕분에 아버지로부터 관현악단을 선물받기도 했다. 멘델스존은 14살까지 현악 오케스트라 작품을 12곡이나 작곡하고, 15살이 되기 전에 4곡의 오페라를 만들었다. 17살 때는 결혼행진곡이 포함된 [서곡 한 여름 밤의 꿈]을 작곡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