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가장 많은 곡을 작곡하며 왕성한 활동을 했던 텔레만(Georg Philipp Telemann)의 생애와 음악

  바로크 시대 바흐나 헬델보다 더 인기가 있었으며 가장 많은 곡을 작곡한 텔레만의 생애와 음악을 소개하고자 한다.


  독일 막데부르크(magdeburg)에서 프로테스탄트 성직자의 아들로 태어난 텔레만(Georg Philipp Telemann, 1681-1767)은 어려서부터 뛰어난 음악적 재능을 보였다. 가족들이 직업 음악가가 되는 것을 반대하여 독학으로 뛰어난 작곡 능력을 습득하였을 뿐만 아니라 바이올린, 리코더, 오보에, 클라비어 등 다양한 악기 연주에도 능했다.

 

  대학 시절 악단을 결성했고, 1704년 그는 노이에 교회(Neue Kirche)의 오르가니스트 겸 음악감독, 1708년 아이제나흐 궁정 악장, 1712년 프랑크푸르트 시의 음악감독, 172140세 때는 함부르크로 음악 감독으로 일했다.

 

  그는 오페라, 교회음악, 관현악, 실내악 등 온갖 장르에 걸쳐 실로 엄청난 수의 작품을 남겼고 다양한 소편성 악기로 연주하는 일명 '식탁 음악(Table Musite)도 작곡했다. 그가 남긴 작품의 수는 현재 확인된 작품만 3,600곡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작품 수가 많기로 소문난 바흐가 1,100 정도일 뿐이다. 그래서 텔레만이라는 이름 앞에는 늘 클래식 음악사상 가장 많은 곡을 만든 작곡가라고 불리우며, 실제 그는 역사상 가장 많은 작품을 만든 작곡가로서 기네스북에 이름을 올렸다.


텔레만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출처 : 브리태니커

 
  이렇게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하며 생전에 '바로크 음악의 백과사전'이라 불린 텔레만은 부유층을 대상으로 자신이 작곡한 곡 악보를 예약 판매하는 등 탁월한 사업적 수완을 발휘했다.그가 악보 판매 예약을 받기 시작하면 독일뿐만 아니라 영국, 프랑스, 스웨덴, 저 멀리 러시아에서까지 텔레만의 악보를 사기 위한 주문이 쇄도했다고 한다.

 

  또한 지역의 음악 감독으로 일하는 와중에도 격주로 음악 잡지를 발행했다.

 

  텔레만은 당시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의 주요 양식들을 섭렵하여 어떤 양식의 작품도 쉽고 유연하게 작곡할 수 있었는데, 특히 기악음악에 많은 공헌을 하였다. 텔레만의 음악은 자연스러운 선율, 대담한 화성, 쾌활한 리듬이 특징이다.

 

  텔레만은 왕성한 사회활동을 통해 활동을 통해 당시 독일과 유럽 사회에서 많은 친구를 가지고 있었다. 그의 많은 편지들은 매우 활발한 삶을 살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텔레만은 동시대 작곡가인 바흐와 헨델과 친분이 있었다. 바흐가 세상을 뜨자 정중한 추도사를 보냈고, 헨델과는 생전에 편지를 자주 주고받았다. 헨델은 원예가 취미인 텔레만을 위해 반세기에 걸쳐 이어진 우정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영국에서 귀한 식물을 보내기도 했다.

 

  오늘날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음악가로 바흐를 생각하게 되지만 그 당시에는 바흐나 헨델 보다 텔레만이 훨씬 더 인기가 있었다. 라이프치히의 칸토르 자리가 공석이 되었을 때 바흐와 텔레만이 함께 지원하였으나 라이프치히 의회에서의 최고의 우선순위는 텔레만이었다고, 바흐는 3순위였다고 한다.

 

  텔레만은 1767625일 함부르크에서 사망했다. 사후에는 생전에 누린 명성이 무색할 정도로 오늘날 연주되는 곡은 많지 않다. 사람들은 바로크 시대의 음악가로 바흐나 헨델을 기억할 뿐이다.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본문 상단 광고

본문 하단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