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멘델스존의 결혼행진곡(한여름 밤의 꿈中) “결혼식장에서만 듣기엔 아까운 음악”

  결혼식장에서 수 없이 들었고 앞으로도 들게 될 음악을 소개하는 것이 왠지 불필요한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이 곡 전체의 연주 시간이 5분 정도인데, 사람들이 이중 단지 30초 남짓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필자 역시 오랫동안 결혼식을 마친 신랑과 신부가 함께 첫 행진 할 때 사용되는 부분만 알고 있었다. 이 곡이 어떻게 결혼식용 음악으로 사용되게 되었는지를 책을 통해 잘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얼마 전, 대한민국의 새로운 출발을 생각하다가 갑자기 이 곡이 듣고 싶어졌다. 아바도(Abbado)가 지휘하는 베를린 필하모닉의 연주를 들었을 때, 결혼식장에서 듣던 것과 차원이 다른 느낌이 들었다.




  이 곡은 멘델스존(Mendelssohn, 1809-1847)17세였던 1826, 셰익스피어의 희극 <한여름 밤의 꿈 A Midsummer Night's Dream>을 읽고 감명을 받아 작곡한 연주회용 서곡이다. 624일로 세례 요한의 탄생 대축일로, 유럽에서는 이 전날 밤을 한여름 밤이라고 부른다. 이 시기는 1년 중 밤이 가장 짧은 시기로, 그 밤에 기이한 일들이 벌어진다는 미신이 있다. 세익스피어의 <한여름 밤의 꿈>은 그러한 미신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희곡이다.

 

  그로부터 17년 후, 멘델스존은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빌헬름 4세로부터 국왕 탄생일을 축하하기 위하여 공연되는 연극 <한여름 밤의 꿈>에 사용할 음악을 의뢰받았다. 그는 17세에 써놓은 서곡과 함께 12곡의 음악을 더 작곡하여 총 13곡으로 구성된 극음악을 완성하였다. 오늘날에는 서곡, 스케르초, 결혼 행진곡 등이 자주 연주된다. 이 중에서도 <한여름 밤의 꿈>의 아홉 번째 곡인 결혼 행진곡 Wedding March’이 가장 유명하다. 영주의 성 안에서 결혼할 때 연주되는 환희에 찬 행진곡으로, 경쾌하고 강렬한 트럼펫이 팡파르를 힘차게 연주한다.

 

  이 곡이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결혼식용 음악이 된 것은 영국의 빅토리아 공주 때문이다. 빅토리아 공주는 1858125일 자신과 프로이센 프레데릭 윌리엄 왕자와의 결혼식을 위해 직접 곡을 선택했다. 평소 바그너와 멘델스존의 열렬한 팬이었던 공주는 결혼식 입장곡으로 바그너의 오페라 <로엔그린 Lohengrin> 3혼례의 합창, 퇴장곡으로는 멘델스존의 서곡 <한여름 밤의 꿈> 중 '결혼 행진곡'을 선택했다. 그 후 두 곡은 유럽을 넘어서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결혼식 음악이 되었다.

 

  작곡가 슈만은 이 곡을 듣고 요정이 연주하는 곡이 아닌가!”하며 감탄했다고 전해진다. 오늘날 <결혼 행진곡>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곡이지만 멘델스존이 작곡했다는 것을 잘 모른다고 한다. 연주회장에서 앙코르곡으로 연주하면 관객들이 놀람과 반가움의 탄성이 터진다고 한다.

 

  결혼식장에서 이 곡을 많이 들어봤다고 그냥 지나치지 말고, 꼭 한 번은 오케스트라 연주로 감상해 보시기를 권한다. 유튜브에 올라온 아바도의 연주는 3분 정도로 곡 전체를 감상할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그래도 가장 훌륭한 연주 중 하나라고 생각되어 링크를 남긴다.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본문 상단 광고

본문 하단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