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꿀의 성분, 효능, 부작용(주의사항)

  얼마 전 내가 목이 아픈 것이 인두편도염이라는 글을 올렸다. 치료를 위해 병원에서 처방한 약뿐만 아니라 꿀도 많이 섭취했다. 꿀물을 마시는 것이 목에 좋다는 것을 체감하였기에 생각보다 많은 꿀을 먹게 된 것이었다. 이렇게 꿀을 복용하게 되면서 꿀에 대한 성분과 효능 그리고 주의사항을 정리해 보았다.

 

  꿀을 먹으려니 집에 꿀이 없어서 마트에서 구매했다. 아내는 사양꿀을 사왔다며 다시 천연꿀을 사오라고 했다. 사양(飼養)꿀은 사람이 벌집에 설탕물을 발라 만들어진 것으로 벌들이 직접 채취한 천연꿀과는 다르다. 게으름 때문에 사양꿀을 마시며 버티던 중에 생각하지도 못했던 꿀을 선물을 받았다. 필요한 것이었기에 너무 감사했다.


태국 도이깜 꿀제품을 볼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태국의 도이캄 꿀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태국에 다녀온 지인으로부터 꿀이다. 태국의 도이캄(Doi Kham)이란 브랜드의 꿀은 태국 왕실 프로젝트 기업으로 100% 천연 꿀로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는 것이다


  또다른 꿀은 지인께서 좋은 것이라고 선물해 주셨는데 아무 정보가 없었다.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보관방법만 표기되어 있었다.


국산 꿀을 볼 수 있는 이미지입니다.
국산 신토불이 꿀


  두 가지의 꿀을 비교하고 싶어 모두 먹어보았다. 도이캄 꿀은 정말 깔끔하다. 반면 국산 꿀은 뭔가 섞인 탁한 느낌이라 도이캄 꿀이 휠씬 좋게 느껴졌다. 하지만 국산 꿀에서는 로열 젤리의 맛이 아주 살짝 느껴졌다. 유년 시절 아버지께서 수 년간 양봉을 하셨기에 로열 젤리를 자주 먹었던 추억이 있다. 몸에 좋은 것은 알겠는데 아무래도 깔끔한 도이캄 꿀에 손이 자주 간다.

 

  꿀물을 매일 두어 차례 복용하게 되면서 아내가 칼로리가 높으니 너무 많이 먹지 말라고 했다. 그래서 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찾아보았다.

 

 꿀은 자연에서 얻은 거의 유일한 설탕 공급원이었으며 상하지 않는 유일한 음식으로 의학적 효능도 크다. 4천년 전부터 상비약 역할을 해본 꿀의 장점은 항균성, 항바이러스성, 살균성, 산화방지성, 유착성(상처를 아물게 하는) 등 너무나 다양하다. 고대 그리스 로마인들은 하늘에서 내리는 신의 이슬이라고 표현했으며,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는 열이 났을 때 벌꿀을 권유했다고 전해진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벌꿀은 오장육부를 편안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비위를 보강하고, 아픈 것을 멎게 하여 독을 풀어준다"고 한다.

 

꿀의 성분

1. 수분 함량 

   꿀은 약 17%의 물을 함유하고 있는데, 낮은 수분 함량은 미생물의 성장과 부패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이러한 꿀은 실질적으로 유통기한이 없이 오래 먹을 수 있다.


2. 당분(Carbohydrates)

  꿀의 주요 성분은 당분인데, 각종 당분 중에서도 포도당과 프루토스가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다.


3.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꿀은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4. 비타민과 미네랄(Vitamins and Minerals)

   꿀은 비타민 C, 비타민 B6, 칼슘, 철분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5. 효소와 아미노산(Enzymes and Amino Acids)

  꿀은 소화를 돕는 효소와 아미노산도 함유하고 있다.


6. 항균 특성(Antibacterial Properties)

  꿀은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어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된다.

 

* 꿀의 효능

1. 꿀의 영양성분(Nutrient Composition, 한 큰 술인 20g 기준)

    칼로리 : 61 kcal

    탄수화물 : 17g(과당, 포도당, 자당 등)

    지방 : 0g

    단백질 : 0.01g

    리보플라빈(비타민 B2) : 일일 권장량의 1%

    구리 : 일일 권장량의 1%

 

2. 항산화 물질 함유(Antioxidant Power)

꿀은 플라보노이드와 페놀산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화, 2형 당뇨병, 심장 질환과 같은 상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3. 혈당 관리에 도움(Blood Sugar Management)

  탕과 마찬가지로 꿀은 혈당 수준을 높이지만, 꿀에 포함된 항산화 물질은 대사 증후군과 2형 당뇨 환자에 공복 혈당 수치를 개선할 수 있다.

 

4. 심혈관 질환 예방

  꿀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와 칼륨 성분이 혈액 속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준다. 꿀은 심박수를 개선하고, 혈중 지방 수치를 조절하며, 체내 건강한 세포의 사멸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5. 면역력 강화(항균성)

  꿀은 천연 항균 물질로 효소, 비타민, 각종 미네랄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고 성인병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항생제 내성 박테리아를 죽이고 헬리코박터균을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6. 소화 기능 개선

  꿀은 소화와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꿀은 장 정액 분비를 증가시켜 비피더스균의 생산을 활발하게 하여 소화력을 개선시켜 준다. 또한 소화기관을 도와 배변을 규칙적으로 유지시켜 주어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7. 활력 증가

  꿀은 당류로 이루어져 있어 활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많은 에너지 음료들이 판매되고 있지만 천연 에너지원이면서 다른 중요한 영양분을 함유한 꿀물이 훨씬 좋다.

 

8. 해독작용(숙취해소)

  꿀은 항균성 뿐만 아니라 결장을 도와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꿀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것을 도와주고 알코올로 인해 자극된 위를 보호해 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좋다. 또한 꿀이 위와 장을 보호해서 위산과다로 인한 속쓰림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위장병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9. 피부미용

  꿀에는 항균작용과 산화방지 효능이 탁월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시켜주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꿀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파괴 및 노화를 막아 피부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준다.

 

10 기침과 인후통 완화

  꿀은 아픈 목을 가라앉힐 수 있다. 어느 연구에 의하면 꿀이 아이들의 기침과 인후통 증상을 완화하는 데 기침약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11. 수면에 도움

  꿀의 단맛이 수면 호르몬이라 불리는 멜라토닌을 분비해 숙면에 효과적이다.

 

12. 이 외에도 안면 홍조 완화, 두피 건강 개선, 관절염 완화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

  

* 꿀의 부작용

  꿀의 부작용은 많지 않지만 몇 가지는 주의해야 한다.


1. 높은 칼로리 주의

  꿀은 설탕만큼 급격히 혈당을 올리지는 않지만 꿀 한 스푼(20g)에 들어있는 칼로리는 약 64칼로리로 높은 편이다.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비만의 위험이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알레르기 반응

  꿀은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다. 꿀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두드러기, 가려움, 붓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라는 즉각적인 의학적 치료가 필요한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3. 유아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

  유아 보툴리눔은 아기가 특정 종류의 박테리아로부터 독소를 섭취할 때 발생하는 질병이다. 꿀에는 보툴리누스균이 들어 있어 유아의 장에 독소를 생성할 수 있고, 심각한 질병이나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1세 미만의 유아에게는 꿀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돌 이후에도 단맛이 너무 강하므로 많이 먹이지 않는 게 좋다.

 

4. 혈당 상승

  꿀은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빠르게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이 있는 사람은 늦은 시간에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5. 소화 문제

  과도한 꿀 섭취는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6. 치아 건강

  꿀은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치아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꿀을 섭취한 후에는 입을 깨끗하게 씻어주는 것이 좋다.

 

  이상으로 꿀의 성분과 효능 그리고 부작용을 알아보았다. 꿀은 부작용의 거의 없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면 몸에 좋다


  또한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꿀은 높은 당도에 의한 삼투압 현상과 꽃꿀에 함유된 수종의 부패 방지 효소로 절대로 썩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이 없는 서늘한 곳이나 냉장보관, 수분이 묻지 않은 숟가락을 사용하면 오랜 시간 두고 먹어도 문제가 없다.

 

 

Tags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본문 상단 광고

본문 하단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