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이 갑자기 수영장에서 쓰러졌는데 치료를 통해서 메니에르병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 듣는 낯선 질병이라 어디가 어떻게 아픈 병인지 궁금하여 살펴보았다. 메네에르병이 어떠한 질병인지 예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 정 의
메니에르병(Meniere's Disease)은 현훈(주위 사물이나 자신이 빙빙 도는 것처럼 느끼는 증상, 난청(청력저하), 이충만감(귀가 막혀있거나 꽉 차 있는 느낌), 이명(귀울림) 등의 증상이 생기는 질병을 의미한다. 최초의 기술자는 1861년 프랑스 의사 메니에르(Meniere)가 발견하여 메니에르병으로 명명되어 불려왔다.
한의학에서 정확히 메니에르병의 증상 군을 지칭하는 병명은 없지만, 유사한 증상에 대해 변증(辨證)을 통해 접근할 수 있다.
![]() |
출처 : 서울 아산병원 |
- 원 인
메니에르병에 대한 발명 원인이나 질병에 대한 설명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원인 불명의 내림프수종(idiopathic endolymp-hatic hydrops)에 기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 내이질환으로 분류된다. 내림프수종이란 귀 안쪽의 내림프액이라는 액체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을 말하며, 이는 내이의 압력을 높여 메니에르병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유병률은 약 10만 명 당 15명에서 150명으로 알려져 있다.
- 증 상
메니에르병의 주된 증상은 반복되는 어지러움, 청력저하, 귀울림, 귓속의 먹먹함 등을 들 수 있다. 심한 어지럼증과 함께 메스꺼움, 구토 및 두통이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환자마다 증상이 매우 다양하고 처음부터 이런 모든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흔치 않다. 특히 어지럼증은 특별한 조짐 없이 발생하며, 그 정도와 지속 시간도 다양하다. 청력 감소는 먼저 낮은음에 대한 청력감소가 시작되며 서서히 진행한다.
- 진 단
확실한 메니에르병의 진단을 위해서는 20분에서 12시간 정도 지속되는 2회 이상의 현훈, 현훈 전후의 감각신경성 중저주파 난청, 그리고 난청, 이명, 이충만감 등의 전조증상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서 자발적으로 발생되는 현훈 전후의 감각신경성 중저주파 난청이 없다면 가능성 높은 메니에르병으로 진단이 가능하다. 이러한 진단 기준은 메니에르병의 특징적인 증상 발현 양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다른 유사한 질환과 감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치 료
일반 질병과 달리 메니에르병은 초기 발병 환자의 약 80%가 자연적으로 치유될 수 있다. 보통 메니에르병은 간단한 식사 조절만으로도 잘 치료된다. 식사 조절과 약물 치료로 환자 10명 중 8~9명은 일상생활이 가능한 수준까지 병을 조절할 수 있다.
급성 현기증 발작 시기와 만성 시기에 따라 치료 접근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메니에르병은 아무리 치료 경과가 좋더라도 심한 스트레스나 과로, 불면증 등으로 어지럼 발작이 재발할 수 있으므로 완치라는 개념을 적용하기는 어렵다.
약물치료와 생활 습관 교정에도 불구하고 어지럼 발작이 심하게 반복되는 경우에는 고막을 통해 주사기로 귀 안쪽에 스테로이드를 넣어주는 스테로이드 주입술을 시행할 수 있다. 스테로이드는 염증을 감소시켜 내이의 압력을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내림프액을 줄여 귓속 압력을 낮춰주는 내림프낭 감압술이나 고막 안쪽에 젠타마이신이라는 약물을 넣어주는 화학적 미로절제술이라는 치료법도 있다. 젠타마이신은 내이의 기능을 선택적으로 억제하여 어지럼증을 완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 예 방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금 섭취량이 많기 때문에 하루 소금 섭취량이 1500-2300mg을 넘지 않는 저염식을 해야 한다. 과도한 염분 섭취는 체내 수분량을 증가시켜 내림프액의 양을 늘릴 수 있으므로, 저염식은 내이의 압력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술이나 커피, 담배, 스트레스를 회피하고 충분한 수면(성인기준 7시간-8시간)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유발 원인을 회피하는 것은 환자가 현기증 발작 전에 생활 습관에 변화를 줌으로써 가능하며, 병이 진행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현기증의 발작을 유발하는 주된 요소 중 스트레스, 과로, 불면, 육체적 피로 등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러한 발 원인을 피해야 한다.
메니에르병은 귀에서 발생하는 이명, 현기증, 어지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병이다. 예방법으로 저염식을 해야한다게 특이하게 느껴진다. 맨 앞에서 언급한 지인은 약을 복용하며 집안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빨리 쾌유하시길 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