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왕으로 알려진 베르디. 그에게 첫번째로 명성을 안겨준 오페라가 바로 <나부코>였다. 나부코는 베르디 당시 북이탈리아의 시대적인 상황과 맞물려 큰 성공을 거두게 된다. 주세페 베르디(Giuseppe Verdi,1813-1901)는 스칼라 극장과 3편의 오페라 계약을 맺었지만 그의 두 번째 오페라 <하루만의 임금님(Un giorno di regno)>의 완전한 실패로 실의에 빠져 있었다. 가정적으로도 불행이 찾아와 결혼한 지 불과 4년 만에 딸과 아들을 잃고 아내인 마르게리타도 뇌수막염으로 쓰러져 사망하였다. 베르디가 깊은 절…
체코의 수도 프라하는 강 건너 구경하는 프라하 성의 야경이 유명하다. 블타바는 프라하를 관통하는 강이다. 독일식으로는 몰다우 강이라고 하는데 스메타나가 조국의 독립을 염원하며 만든 음악이기에 체코식대로 '블타바'라는 이름을 사용하고자 한다. 스메타나(Bedfich Smetana, 1824-1884)는 체코의 보헤미아 지방에서 맥주 제조 기술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아마추어 음악가였던 아버지는 스메타나가 음악가가 되는 것은 반대하며 가업을 잇기를 원했다. 하지만 스메타나는 아버지의 반대에도 1839년부터 프라하에 가서 본격적인 음악 수업을 받…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 1840–1893)는 러시아가 낳은 가장 위대한 작곡가로 평가받고 있으며, 러시아 클래식 음악의 거장으로 불리고 있어요. 그의 음악은 선율적이고 마음을 열어주는 멜로디, 인상적인 화성, 그리고 다채롭고 그림 같은 관현악법 덕분에 역대 가장 인기 있는 러시아 작곡가로 남아있습니다. 그의 삶은 탁월한 음악적 재능과 더불어 개인적인 깊은 고뇌로 점철되었지만, 이 감정들은 전 세계 청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불멸의 음악으로 승화되었답니다. 1. 차이콥스키의 생애와 주요 사건 …
브람스는 바흐(Bach), 베토벤(Beethoven)과 함께 '독일 음악의 3B' 로 불리는 위대한 작곡가이다. 그는 낭만주의 시대의 격정 속에서도 고전주의의 굳건한 형식을 계승하며, 오페라를 제외한 대부분의 장르에서 불멸의 작품을 남겼다. 이 글에서는 베토벤의 후계자이자 고독한 낭만주의자였던 브람스의 생애와 깊이 있는 그의 음악 세계를 소개한다. 1. 브람스의 생애: 가난한 음악가에서 거장으로 브람스(Johannes Brahms, 1833-1897)는 1833년 독일의 함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콘트라베이스 연주자였던 아버지에게 여러…
"신세계로부터" (From the New World) 라는 부제가 붙은 드보르자크의 교향곡 9 번은 그의 작품중 가장 유명한 곡이다 . 이 교향곡 4 악장 주제는 응원가로 사용될 정도로 대중적인 인기가 높으며 , 고향에 대한 향수를 자극하는 2 악장의 멜로디 또한 합창곡으로 편곡될 정도로 널리 사랑받고 있다 . 스메타나와 함께 체코를 대표하는 드보르자크 (Antonín Leopold Dvořák, 1841 – 1904) 는 체코의 민족 선율을 직접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보헤미아의 정서를 잘 담아내는 천재적 음악가였다 . 189…
한눈 요약 안토니오 비발디(Antonio Vivaldi, 1678–1741)는 바이올린 협주곡 《사계》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지만, 그보다 훨씬 넓은 의미에서 바로크 시대 음악을 뒤흔든 혁신가입니다. 그는 붉은 머리카락 때문에 ‘붉은 사제(Il Prete Rosso)’라 불린 사제이자, 중증 천식을 안고 살면서도 엄청난 양의 작품을 남긴 작곡가였습니다. 베네치아의 고아원 겸 음악원인 오스페달레 델라 피에타에서 소녀 오케스트라를 이끌며 수백 곡의 협주곡을 작곡했고, 리토르넬로 형식과 3악장 구조를 정착시키며 협주곡 장르를 사실…
바로크 시대는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등의 성악양식과 협주곡, 소나타, 모음곡, 푸가 등의 기악형식과 장단조가 확립되는 중요한 시기였다. 바로크(Baroque)는 '일그러진 진주'라는 포르투갈어 'barroco'에서 유래했다 . 초기에는 화려하면서도 기괴한 모양이라는 부정적 의미로 사용했으나 , 19 세기 미술 비평가들이 극적이며 화려하고 표현적인 양식을 호평하면서 긍정적 의미로 바뀌었다 . 이탈리아에서 시작해 1600-1750 년까지 지속된 바로크 시대는 웅장한 구상 , 화려한 디자인 , 장대한 효과 대조 및 극적인 …
독일의 낭만주의 오페라의 전성시대를 열고, '음악극'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창시한 바그너의 생애와 작품에 대하여 간단하게 요약 정리하였다. 1813 년 독일 라이프치히에서 태어난 바그너(Wilhelm Richard Wagner, 1813-1883)는 어머니가 바람을 피워 낳아 아버지가 친아버지가 아닌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 피아노를 배웠으나 별다른 재능을 보이지 못했고 , 오히려 문학 분야에서 재능을 나타냈다 . 그러나 15 세 때 게반트하우스 연주회에서 베토벤의 교향곡을 듣고 크게 감동하여 음악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이때부터 …
탄자니아를 여행하면서 모링가(Moringa)를 알게 되었다. 검색을 해보니 일부 지역에서 '기적의 나무'라 불릴 만큼 전통적으로 다양하게 활용되어온 식물로 최근에는 '슈퍼푸드'로 주목받고 있는 것 같았다. 그래서 탄자니아 모시 지방에서 생산된 몰링가 씨앗 5kg을 구매해왔다. 현지에서 혈압이 내려갔다는 사람, 머리털이 났다는 사람, 눈이 밝아졌다는 사람 등등의 이야기를 들었는데 그냥 지나칠 수 없었다. 모링가가 어떤 나무인지, 모링가의 효능, 잎과 씨앗의 차이, 섭취 방법 및 부작용 등에 대하여 자세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1.…
잦은 감기몸살, 알고 보니 편도염이었다 일 년에 한두 번씩 심하게 감기몸살을 앓아 2-3일 정도 고생을 하곤 했다. 몇 년 후 대학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니 그게 단순 감기몸살이 아니라, 내가 편도가 남들보다 굵은 편이고 만성적인 '편도염'이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 이 사실을 알고 난 후부터는 몸이 조금 안 좋다 싶으면 무리하지 않고 컨디션을 조절하며 지냈고, 덕분에 몇 …
이 국적인 매력을 자랑하는 여인초( Ravenala madagascariensis )를 집에 들이는 것은 어떠세요? 직장에서 은퇴한 이후 평소 좋아하던 원예를 하시며 여유로운 삶을 살고 계시는 지인께서 여인초를 선물해 주셨습니다. 저 는 식물에 별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 집안에 방치하였더니 잎사귀가 말리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를 계기로 여인초에 대하여 공부한 내용을 여러분들과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