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Here to Get Search Results !

서양음악사 4 : 르네상스(renaissance) 시대의 음악

 인본주의로 표현되는 르네상스 음악의 특징을 살펴보고, 좀더 시대별로 세분화하여 설명한 후 세속음악와 기악음의 발달을 살펴보고자 한다.



   르네상스라는 말은 프랑스어로 재탄생, 부활이란 뜻이다. 르네상스를 시대의 이름으로 사용한 것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인본주의적 가치들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났기 때문이다. 르네상스는 1350년부터 1600년 까지의 기간을 의미하는데, 미술, 음악, 문학 등 분야에 따라 시기적으로 차이가 있다. 음악에서 르네상스는 대게 1450년경부터 1600년까지로 본다. 중세시대 음악은 종교적이다. 그러나 르네상스시대에 들어서면서 개성을 표현하기 시작했다.

  15-16세기에 최고의 전성기를 누린 플랑드르 악파(네델란드 악파)의 압도적인 주도에서 각자 자신들의 양식을 가미한 음악어법을 만들어냈고 다양한 장르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


  종교적 의식으로 주로 쓰여지던 음악이 르네상스 시대에 와서 세속적 성향을 띠며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이 시대에 종교음악보다 세속 음악이 더 큰 인기를 누렸고, 악보로도 세속음악이 압도적으로 많이 남아 있다. 음악을 바라보는 시선도 변했다음악은 영혼을 위한 것이 아니라 청중과 교감을 나누는 유흥과 오락이 되었다


 음악은 르네상스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교육받은 사람들 대부분은 악기를 연주하거나 악보를 보고 노래 부를 수 있었다. 당시 사람들은 음악적 소양이 없으면 사회적으로 홀륭한 사람으로 인정받지못했다. 또한 인쇄술의 발달은 악보를 통해 연주 가능한 음악의 양을 급속도로 증가시켰다. 


 기독교가 여전히 유럽 문화를 지배하고 있었지만 음악활동의 중심은 교회에서 궁정으로 이동하게 되었다음악가들은 교회의 성직자이거나 교회에 소속되었던 것과 달리 궁정에서 소속되어 일하게 되었다많은 음악가들이 개인적으로 귀족의 궁정에서 직업을 구했으며, 많은 도시들이 공직자의 자격으로 음악가들을 후원했다. 여성들은 작곡가로서는 거의 활동하지 못했으나, 연주자로 활동하는 여성들은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했다.


르네상스 시대의 음악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르네상스 음악 (출처 : www.pianolessonslondon-wkmt.com)


  르네상스의 음악을 초기, 중기, 후기 시대별로 살펴보고, 세속 노래의 발전의 흐름과과 기악악기의  발달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가 같다.  


르네상스 초기

  유럽 여러 나라들의 새로 다른 음악이 통합되었다. 작곡가들은 주로 모방적인 다성음악과 같은 음악을 작곡하기 시작했으며 미사, 모테트, 세속노래에 집중하였다(모두 성악음악). 이 시기 중요한 작곡가는 영국의 존 던스터블(John Dunstable)과 프랑스의 기욤 뒤파이(Guillaume Du Fay)와 뱅슈아(Gilles Binchois, 샹송이란 장르를 부각시킨 작곡)였다.


르네상스 중기

  르네상스 중기 동안 모방은 작곡가들이 논리적인 음악 작품을 성취하기 위해 사용한 중요한 기법으로 자리 잡았다. 작곡가들은 미사통상문의 다섯 부분을 논리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했다. 한 가지 일반적인 해결 방법은 평성가나 당시의 유행가에서 가져온 하나의 선율을 모든 악장에 사용하는 것이었다.


르네상스 후기

  16세기는 음악에 있어 주목할 만한 성취를 이루게 된다. 유럽 전역의 작곡가들은 모방적 폴리포니가 갖는 균형감과 아름다움, 그리고 정교한 음향을 완전하게 실험하였다. 또한 작곡가들은 작품에서 호모포니를 더 많이 사용하기 시작했다. 

16세기 동안 작곡가들은 기법적 측면에서 수준 높은 성취를 이루었고 동시에 가사 표현에 대해 새롭게 관심을 가졌는데, 이것은 음악사에 중요한 의미를 남기게 된다. 프랑스, 독일, 네덜란드, 스페인, 폴란드, 영국 등 유럽 전역의 작곡가들이 미사, 모테트, 세속노래를 작곡하였으나, 음악 활동의 중심지는 이탈리아였다. 

이탈리아는 반종교개혁으로 알려진 로마 가톨릭운동의 진원지였다. 한편으로는 총교개혁의 반작용으로, 한편으로는 가톨릭교 내부의 개혁에 대한 간절한 열망으로 시작된 반종교개혁은 음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르네상스의 세속노래

  르네상스 세속노래는 두 단계로 발전하였다. 15세기에 세속노래(비종교적 가사를 갖는 노래)는 중세 후기와 많이 다르지 않았다. 그리고 지역에 따라 특별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르네상스 후기에 이르면서,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세속노래를 위해 그 나라만의 특징적인 양식을 발전시쳤다.

이들 중 가장 영향력 있는 국가는 이탈리아였으며, 그들이 발전시킨 독특한 세속노래의 유형은 마드리갈(madrigal)이었다. 마드리갈은 소규모의 그룹이 부르는 세속 성악곡으로, 대개 무반주로 불려진다.


기악음악의 발달

  르네상스 시대 동안, 기악음악은 점점 인기를 더해 갔다. 기악음악은 주로 공식석상이 아닌 사교모임에서 사용되었다. 악기는 큰 소리의 화려한 트럼펫부터 부드럽고 섬세한 현악기와 리코더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되었다. 작품들은 진지한 대위적 작품들부터 유쾌한 춤곡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기악음악의 발달은 바로크 시대에 악기가 중심이 되었다.


댓글 쓰기

0 댓글
* Please Don't Spam Here. All the Comments are Reviewed by Admin.

본문 상단 광고

본문 하단 광고